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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3d] Blender Anime Style Water Fall 을 Shader Node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기 part1.

게으른버터 2021. 4. 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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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3d] Blender Anime Style Water Fall 을 Shader Node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기 part1.

 

블렌더를 셰이더 노드를 이용해서

애니메이션 스타일 Water Fall을 만들어 보겠다.

저번에 Voronoi를 공부했을때 하단에 첨부한 

튜토리얼에 대한 내용이다.

 

 

 

Part1. 물이 떨어지면서 강 수면에 생기는 파동 만들기

우선 수면위의 파동은 크게 5단계로 이루어 져있다.

1. 물결맵이 입혀질 Mesh 만들기

2. 잔물결 만들기

3. 동심원 형태의 파동만들기

4. 파동의 가장자리에 자연스럽게 Feather값줘서 Fade해 주기

5. 알파값 빼주기

 

 

1.물결맵이 입혀질 Mesh 만들기

plane을editMode에서 전체선택하고

우클릭 subdivide해준다

Number of cuts=20

empty추가

 

Plane에 shader 추가

principle제거,

 

2. 아래는 잔물결 만들기 셰이더 노드이다.

Texture Coordinate'UV - Mapping'vector - voronoi Texture'vector,Distanc - Emission'color,Emission - material

Plane에 Simple Deform모디파이 추가

bend, z axis,

Origin은 Empty노드로 기준

angle 360도 Empty노드를 움직여 센터포인트위치를 잡아준다

Seam부분을 없애기위해

Mirror모디파이어 추가,

x Value로 기준을 다 잡는다.

voronoi smoothF1를 Math노드의 Subtract로 빼준다.

가장자리부분이 생기게 ColorRamp를 Constant로셋팅하고

가장자리 대비값을 주어 명확하게 만든다.

voronoi Scale를 7로해준다.

Mapping노드의 X Scale5.8,

YLocation ;#frame/100

 

핵심은 Voronoi Texture 끼리 Subtract 노드로 알파값 마이너스

시켜서 Voronoi의 가장자리가 살아있는 

잔물결을 만들어 준다.

그리고 밖으로 잔물결이 확장하게 하기위해

Mapping의 Location Y값에

#frame/100 을 입력해준다.

;매 프레임마다 1/100의 위치가 이동된다.

 

 

3. 동심원 형태의 파동만들기

 

 물결파동을 만들기위해

subtract다음 Mix노드달아주고

Texturecoordinate -Mapping-wave Texture를 연결해준다.

waveTexture를 Rings,

Z Axis,Scale -0.6 Mapping Location으로 중앙점 맞춰준다.

colorRamp와 Gamma노드추가로 물결파동의 모양을 잡아준다

물결파동이 움직이게하기위해

WaveTexture에 #-frame/3의 Offset값을 준다 

 

 

4. 파동의 가장자리에 자연스럽게 Feather값줘서 Fade해 주기

 

가장자리의 Mask Feather값을 주기위해

MixRGB,

Gradient Texture는 Quadratic Sphere,

colorRamp노드추가

MixRGB는 Multiply

Gamma노드를 voronoi에 달아

강도도 조절 Gradient Texture앞에

mapping하나 더 달아주고

Scale X0.5Y0.5로 해준다 

 

5. 알파값 빼주기

 

투명도를 주기위해

mixshader와 transparent shader노드추가

ColorRamp는 Emission끊고

invert셰이더달고

Mixshader의 fac로 재연결

그리고 Material property탭에서 Settings에서

BlenderMode셋팅을 Alpha Clip으로한다.

ShadowMode는 None

 

수면의 파동이 완성된 Shader Node 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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