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랜더 가죽 셰이더 Blender leather Material Shader Node
안녕하세요 버터스입니다.
제 취미인 가죽공예를 하면서
블랜더 3D로도 디지털 가죽 제품을 만들어보면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부캐인 가죽공예 블로그도 막간을 이용해 홍보하겠습니다.
그래서 블랜더로 가죽을 표현하는
튜토리얼들을 찾아봤는데
신기하게도 꽤나 많이 나와있더라고요
역시 유튭엔 없는게 없어요
그래서 숙련되게 익히기 위한 목적으로
가죽재질 메터리얼 표현하는 방법을
티스토리에도 기록해 두려 합니다.
스피어 객체를 하나 생성합니다.
범프를 잘 보기 위해 Basecolor를 살짝어두운 컬러로 셋팅하고,
Bump와 voronoi texture 를 생성합니다.
(Shift+A+S> name)
voronoi texture의 속성을
SmoothF1
Smoothnes는 0으로 셋팅하고 하나더 복사해줍니다.
복사된 Voronoi Texture도 ; SmoothF1 Smoothnes는 0.2로
셋팅하고 노드 연결을 해줍니다.
Voronoi Texture1's Position>Voronoi Texture2 's vector
Ctrl+T를 눌러 텍스쳐 셋팅을 불러오고
Texture Coordinate's Object> Mapping's Vector
Color Ramp를 생성합니다.
colorRamp node는
3가지 톤
어둠: 진갈색,
중간:갈색,
밝음: 밝은갈색
으로 셋팅합니다.
Voronou Texture2's Distance> Color Ramp's Fac
Color Ramp's Color> BSDF's Base color
결과물을 보니 너무 플랫하고 곡선들이 너무 단조로우며 직관적이다.
Texture Coordinate와 Mapping사이에
Noise Texture1 추가
Texture Coordinate's Object> Noise Texture's Vector,
그다음 MixRGB노드 추가
Noise Texture1'Color> Mix's Color1
Texture Coordinate's Object> Mix RGB's Color2
Mix node's color> Mapping's Vector
Voronoi Texture1,2 scale20으로
Noise Texture1 node:
Scale 10,
Detail 16
Mix node: Fac 0.878
Voronoi Texture1 ;
Scale 20 Voronoi
Texture2; Scale20
ColorRamp2추가
color > Bump's Height
Voronoi Texture2's Distance> Color ramp2's Fac
Bump; Invert 체크, Strength 0.412
더 리얼리스틱하게 높이 차를 주기 위해
ColorRamp3추가하고
Noise Texture2 추가
Mapping Node's Vector> Noise Texture2's Vector
Noise Texture2's Fac> ColorRamp3' Fac
ColorRamp3's Color> BSDF's Roughness
완성하고도 아직도 사실 어렵네요.
www.youtube.com/watch?v=a8s66wolONI&ab_channel=Ducky3D
튜토리얼 영상을 보고 여러번 외울때까지 따라해 봐야 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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