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툴/Blender

블랜더 가죽 셰이더 Blender leather Material Shader Node

게으른버터 2020. 12. 18.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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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 가죽 셰이더 Blender leather Material Shader Node

안녕하세요 버터스입니다.

제 취미인 가죽공예를 하면서

블랜더 3D로도 디지털 가죽 제품을 만들어보면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부캐인 가죽공예 블로그도 막간을 이용해 홍보하겠습니다.

butterleather.tistory.com/

 

버터레더

"The Daily Life With Butter" 일상의 소중함 아이디어스에서 판매중 입니다

butterleather.tistory.com

그래서 블랜더로 가죽을 표현하는

튜토리얼들을 찾아봤는데

신기하게도 꽤나 많이 나와있더라고요

역시 유튭엔 없는게 없어요

 

그래서 숙련되게 익히기 위한 목적으로

가죽재질 메터리얼 표현하는 방법을

티스토리에도 기록해 두려 합니다.

 

 

스피어 객체를 하나 생성합니다.

 

 

 

범프를 잘 보기 위해 Basecolor를 살짝어두운 컬러로 셋팅하고,

 

 

Bump와  voronoi texture 를 생성합니다.

(Shift+A+S> name)

 

voronoi texture의 속성을

SmoothF1

Smoothnes는 0으로 셋팅하고 하나더 복사해줍니다.

복사된 Voronoi Texture도 ; SmoothF1 Smoothnes는 0.2로

셋팅하고 노드 연결을 해줍니다.

Voronoi Texture1's Position>Voronoi Texture2 's vector 

 

 

Ctrl+T를 눌러 텍스쳐 셋팅을 불러오고

Texture Coordinate's Object> Mapping's Vector

 

 

 

Color Ramp를 생성합니다.

colorRamp node는

3가지 톤

어둠: 진갈색,

중간:갈색,

밝음: 밝은갈색

으로 셋팅합니다.

Voronou Texture2's Distance> Color Ramp's Fac

Color Ramp's Color> BSDF's Base color

 

결과물을 보니 너무 플랫하고 곡선들이 너무 단조로우며 직관적이다.

 

Texture Coordinate와 Mapping사이에

Noise Texture1 추가

Texture Coordinate's Object> Noise Texture's Vector,

 

그다음 MixRGB노드 추가

Noise Texture1'Color> Mix's Color1

Texture Coordinate's Object> Mix RGB's Color2

Mix node's color> Mapping's Vector

 

Voronoi Texture1,2 scale20으로

Noise Texture1 node:

Scale 10,

Detail 16

 

Mix node: Fac 0.878

 

Voronoi Texture1 ;

Scale 20 Voronoi

Texture2; Scale20

 

ColorRamp2추가

color > Bump's Height

Voronoi Texture2's Distance> Color ramp2's Fac

Bump; Invert 체크, Strength 0.412

 

더 리얼리스틱하게 높이 차를 주기 위해

 

ColorRamp3추가하고

Noise Texture2 추가

Mapping Node's Vector> Noise Texture2's Vector

Noise Texture2's Fac> ColorRamp3' Fac

ColorRamp3's Color> BSDF's Roughness

 

 

완성된 노드의 모습

완성하고도 아직도 사실 어렵네요.

www.youtube.com/watch?v=a8s66wolONI&ab_channel=Ducky3D

튜토리얼 영상을 보고 여러번 외울때까지 따라해 봐야 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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